민현식
1946년생. 서울대학교 건축과를 졸업한 후 공간연구소의 김수근, 원도시건축연구소의 윤승중 문하에서 건축을 연수하고 실무를 익혀왔으며 런던 AA건축학교에서 수학하였다. 1992년 민현식건축연구소 기오헌(寄傲軒)을 설립하여 독자적인 건축 활동을 시작하였고, 1997년 이후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건축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일련의 신도리코 건물들, 국악중고등학교, 의정부성약교회, 한국전통문화학교, 파주출판도시 건축설계지침과 출판물유통센터, 대전대학교 마스터플랜, MACC Center,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기본 구상 등 작품과 작업들 그리고 4*3그룹, 건미준(건축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 서울건축학교 등의 활동을 통하여 이 땅, 이 시대 건축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공간대상 건축상, 김수근문화상, 건축가협회 아천상, 엄덕문건축상 등과 여러 차례의 건축가협회상을 수상하였고, 4*3그룹 건축전, 1996*2002 베니스 건축비엔날레, 구림마을 흙의 축제 등 건축전에 참가하였으며, 미국 펜실베니아대학의 초청으로 《비움의 구축-민현식+승효상》전을 가진 바 있다.
‘비움의 구축’이라는 화두를 가지고 이 시대, 우리의 건축과 도시를 탐색하고 있는 민현식을 Hon. FAIA에 추천한 건축가 김태수는 “건축과 사회 그리고 예술혼의 진실성에 대한 그의 지식과 이해의 깊이는 견줄 데 없다. 만일 우리가 건축가는 지적 감수성을 가지고 보편성을 탐구하는 사람이라는 데 동의한다면, 그는 그런 사람이다.”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