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혹과 열광

어느 인문학자의 스포츠 예찬

한스 U. 굼브레히트 지음 | 한창호 옮김

원제 In Praise of Athletic Beauty
발행일 2008년 8월 4일
ISBN 9788971993170 03100
면수 296쪽
가격 14,000원
분류 절판도서
한 줄 소개
사회학적 비판과 취향의 자랑을 넘어, 인문학자가 애정과 객관성을 가지고 쓴 스포츠 미학 에세이
주요 내용

이 책은 대학에서 문학과 철학을 가르치는 한 인문학자의 스포츠 예찬서이다. 저자 굼브레히트는 거의 모든 종목을 망라하는 스포츠의 광팬인데, 이는 유럽 지식인으로서는 무척 이례적인 경우라 할 수 있다. 스포츠에 대한 자신의 열정과 감흥을 더 깊이 이해하고 향유하기 위해, 또 스포츠와 스포츠 영웅들을 더 열렬히 찬미하기 위해, 굼브레히트는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철학적·미학적·문학적 분석의 방법을 동원하고, 자신을 포함한 모든 스포츠광의 경험과 스포츠 선수들이 남긴 기록들(자서전, 인터뷰, 전기 등)을 끄집어낸다.
1부에서 스포츠가 왜 찬양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지, 또 스포츠가 어떻게 미적인 체험이 되는지 살펴본 굼브레히트는 2부에서 스포츠의 역사를 개괄하고 3부에서는 그 매혹의 요소들을 하나하나 꼼꼼히 분석한다. 그리고 마지막 4부에서는 이 모든 논의들을 아우르는 결론을 제시한다.
주요 경기와 선수들에 대한 흥미로운 역사적 정보, 따뜻하고 겸손한 예찬자의 시선, 날카로운 분석과 철학적 깊이가 어우러진, 스포츠 비평의 전범이라 할 만하다.

차례

* 스포츠팬
* 정의 – 찬양 / 아름다움 / 운동경기
* 단절 – 반신반인 / 검투사 / 기사 / 불량배 / 스포츠맨 / 올림피언 / 소비자
* 매혹 – 육체 / 고통 / 우아함 / 도구 / 형식 / 플레이 / 타이밍
* 감사 – 관전 / 폐기물
* 감사의 말
* 옮긴이의 말
* Photo credit

지은이·옮긴이

한스 U. 굼브레히트 지음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 문학부 앨버트 게라르 교수이다. 지은 책으로 『In 1926』, 공편서로 『A New History of German Literature』가 있다.

한창호 옮김

1961년에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영문학과와 국악과를 졸업하고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올리버 색스의 『나는 침대에서 내 다리를 주웠다』, 로렌 아이슬리의 『시간의 창공』, 리처드 와이즈먼의 『괴짜심리학』 등이 있다.

독자 의견
번호 도서 제목 댓글 글쓴이 작성일
1 매혹과 열광 - 한스 U. 굼브레히트 지음 /...
조통 2015.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