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사랑 레시피

조정현 지음

발행일 2019년 11월 29일
ISBN 9788971999851 44810
면수 216쪽
판형 변형판 140x210, 소프트커버
가격 13,000원
분류 꿈꾸는돌
수상∙선정 2020 월간 책씨앗 선정도서
한 줄 소개
몽글몽글 첫사랑, 보글보글 맛있는 요리 이야기
주요 내용

뚝딱뚝딱 요리 천재 민서윤 & 싱글벙글 열성 유튜버 김휘곤
& 청순가련 먹기 대장 연체리…
열일곱 살 삼총사가 요리하는 몽글몽글 첫사랑의 레시피

“사귀는 데 무슨 자격이 있냐?
얼굴 천재만 연애하면 인류가 망하게?”

조정현의 『나의 첫사랑 레시피』는 열일곱 살 개성 만점 삼총사가 ‘유튜브 요리 채널’을 함께 만들면서 꿈과 사랑을 키워 가는 청소년소설이다. 아름다운 것에 쉽게 반하는 요리 천재 ‘민서윤’, 레트리버 같은 얼굴로 늘 싱글벙글 웃는 먹방 유튜버 ‘김휘곤’, 연체동물처럼 가녀리지만 먹는 것 앞에선 물불 가리지 않는 ‘연체리’. 이들 세 친구가 학교와 집과 미디어센터를 오가며 유튜브 요리 콘텐츠를 제작하고 사랑을 싹 틔우는 이야기가 숙련된 요리사의 도마 소리처럼 경쾌하게 펼쳐진다.
이 책에는 침샘을 자극하는 이야기가 꼬리를 물고 등장한다. 주인공 서윤이 요리 없이는 살 수 없는 아이이기 때문이다. 서윤은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자기만의 ‘레시피 공책’을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했고, 고등학교 1학년이 된 지금은 맞벌이로 바쁜 부모 대신 아침저녁을 손수 차린다. 서윤이 하루 중 가장 고대하는 시간은 그 전날 만든 간식 도시락을 학교에 가져가서 단짝 체리와 나눠 먹는 순간이다. 형형색색의 화전으로 만든 생일 케이크, 모싯잎으로 초록색을 낸 생딸기 와플, 노곤한 봄날 오후를 깨우는 오색 빛깔 과일 젤리 빙수……. 서윤의 간식은 독창적일뿐더러 맛도 좋아서 매번 체리의 감탄을 자아낸다. “역시 민서윤은 요리 천재야.” “오오, 민서윤! 또 성공했네요―”
서윤과 체리의 오붓한 간식 시간에 불청객 휘곤이 끼어들면서 이제 이야기는 어설프면서도 절실한, 그래서 사랑스러운 첫사랑 이야기로 발전한다. 이름 때문에 ‘개피곤’이라고 불리는 휘곤은 친절하고 착한 모범생에 보기 드물게 욕도 하지 않는 남자아이다. 그런 휘곤이 요리 채널을 핑계로 자꾸만 곁을 맴돌자 서윤은 성가시고 마뜩잖다. 서윤이 생각하기에 휘곤은 “최고로 착한 아이”지만 “아무리 보아도 아름다워 보이지는”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서윤은 단짝 체리도 모르게 옆 반의 미남 ‘임윤범’에게 반해 있다. ‘완벽한 남자는 드라마 속에나 존재한다’고 믿는 체리는 서윤의 마음도 모른 채 대놓고 윤범을 흉본다. 그랬던 체리가 어느 날 윤범과 사귀기로 했다고 고백하자, 서윤은 눈앞이 캄캄해지는데…….
이처럼 『나의 첫사랑 레시피』는 ‘엇갈리는 첫사랑’과 ‘요리’ 이야기이며, 한편으로는 ‘외모 콤플렉스’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주인공 서윤은 감각적인 세계에 발을 딛고 사는 캐릭터다. 눈과 입을 즐겁게 하는 최고의 레시피를 궁리하고, 시각적으로 빼어난 것에 속절없이 빠져든다. 태어나서 처음 본 가장 완벽한 것이 엄마가 일하는 호텔에서 본 ‘웨딩 케이크’라는 점이 서윤을 단적으로 설명한다. 예리한 감각을 가진 서윤에게 아름답지 않은 것은 사랑할 수 없는 것과 동의어다.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서윤이 가장 사랑하기 힘든 존재는 바로 자기 자신이다. 윤범을 짝사랑한 뒤론 거울 속 자신이 더 뚱뚱하고 못생겨 보인다. 결국 서윤은 ‘몸매를 밝힌다’고 소문난 윤범의 눈에 들기 위해서, 한편으론 예기치 않게 경쟁자가 되어 버린 체리를 극복하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단행한다. 좌충우돌과 시행착오로 점철된 서윤의 다이어트 도전기는 날아갈 듯 가볍던 이야기에 무게를 실어 준다.

“대체 왜? 여태까지 불편한 거 없었잖아. 넌 그대로 예뻐.”
체리는 열변을 토하느라고 얼굴이 빨개졌다. 서윤도 속이 터져서 점점 얼굴이 뜨거워졌다.
“연체리, 거짓말하지 마. 너도 내가 뚱뚱하다고 생각하잖아.”
“아냐.”
체리의 단호한 말에 서윤은 체리의 눈을 뚫어져라 바라다보았다. 체리는 그 시선을 슬그머니 피하며 말했다.
“통통하다고 생각해.”
서윤은 한숨을 쉬었다. 차라리 웃음이 나왔다. _본문 56쪽

2006년 장편소설 『평균대 비행』으로 ‘문학수첩 작가상’을 받으면서 데뷔한 이래 청소년소설과 어린이책, 인문에세이 등을 다채롭게 발표해 온 조정현은 청소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소재들을 엮어서 흥미진진하고 의미심장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사랑을 어떻게 이루어 나갈까? 자신을 존중하고 아끼는 것이 왜 중요할까? 외모가 삶과 사랑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꿈과 재능을 어떻게 갈고 닦을 것인가? 사랑스러운 캐릭터와 재기발랄한 대사, 더없이 적절한 타이밍이 빛나는 이 소설은 재미와 함께 오래 생각할 거리를 청소년들에게 선사할 것이다.

차례

1. 사랑은 무리수 7 / 2. 사이즈가 없으세요 14 / 3. 몽글몽글 완벽한 23 / 4. 어쩌면 등잔 밑 34 / 5. 누구나 할 수 있다? 43 / 6. 진정한 아름다움? 51 / 7. 더하기, 빼기 65 / 8. 도시락 천사 75 / 9. 주인공의 조건 82 / 10. 쇼킹불릿 91 / 11. 밤의 궁궐에서 107 / 12. 15일째 결심 120 / 13. 선남선녀 129 / 14. 노, 푸드 139 / 15. 최고의 시나리오 148 / 16. 눈사람의 실종 158 / 17. 울고 싶어 169 / 18. 보충할 것들 184 / 19. 헷갈려 190 / 20. 비와 달리기와 된장국 198 / 21. 모든 첫사랑은 예쁘다 207 / 작가의 말 214

지은이·옮긴이

조정현 지음

1973년에 태어나 중앙대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예창작학과 문학이론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06년에 장편소설 『평균대 비행』으로 ‘문학수첩 작가상’을 받았다. 어릴 적에 포목점을 운영하는 엄마가 이불 두 채와 세계 동화 전집을 맞바꾸어 주었는데, 그때 이야기의 매력에 빠져 지금까지 글을 쓰고 있다. 소설 『로빈의 붉은 실내』, 『화려한 경계』, 『바다의 리라』, 인문 에세이 『동화 넘어 인문학』, 어린이책 『마에스트로 정명훈과 마법사의 사계절』, 『특별한 날, 평생 의례 이야기』, 『바닷길은 누가 안내하나요?』 등을 썼다.

편집자 100자평
요리를 사랑하는 여자아이와 먹방을 만드는 남자아이가 유튜브 요리 채널을 함께 만들면서 커플로 맺어진다는 설정부터 미소를 머금게 된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보글보글 음식 끓는 소리, 군침 도는 음식 냄새가 가득하고, 재기발랄한 대사와 에피소드에 폭소가 연신 터진다. 무엇보다도 민서윤, 김휘곤, 연체리, 제말호의 호랑까지, 등장인물들의 사랑스러움에 넘어가지 않을 도리가 없다.
독자 의견
서평 쓰기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