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의 신

정리는 기술이 아니라 선택이야!

스기타 아키코, 사토 고시 지음 | 윤수정 옮김 | 김그래 그림

원제 中高生のための「かたづけ」の本
발행일 2016년 12월 12일
ISBN 9788971997796 44300
면수 208쪽
판형 변형판 142x200
가격 12,000원
분류 구르는돌
한 줄 소개
정리는 ‘버리는 기술’이 아니라 ‘선택하는 힘’! 정리가 어렵고 잔소리는 지겨운 청소년에게 건네는 통쾌하고 실용적인 조언.
주요 내용

TV에서도 책에서도 왜 다들 버리라고만 할까?
“버리지 않아도 괜찮아!”

정리 전문가도 정리가 귀찮고 힘들다.
작은 것부터 한 걸음씩.

“꼼꼼하고 정리 정돈을 좋아하니까 정리 관련 일을 한다고 오해받는데, 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제가 게으르고 흐리터분한 성격이란 걸 잘 알기 때문에, 평소에 되도록 힘과 시간을 들이지 않으면서 정리하는 방법을 궁리한답니다.
사실 정리 좀 안 한다고 해서 큰일이 나지는 않습니다. ‘오늘은 전국에서 다섯 명이 방을 치우지 않아 병원으로 후송되었습니다’ 같은 뉴스는 들은 적이 없으니까요. 정리가 생사에 관련될 일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니 정리를 하지 않아도 문제는 없습니다. 정리가 서툴러도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_ ‘시작하며’ 중에서

공부를 하려고 책상에 앉긴 했는데 주변이 어수선해서 통 집중이 안 된다, 방 좀 치우라는 잔소리를 귀에 못이 박이도록 들어도 정리하는 법을 모르니 어쩔 수 없다, 서랍에 뭐가 있는지 알 수 없어서 필요한 게 있을 때마다 새로 사야 한다……. 이 책 『정리의 신: 정리는 기술이 아니라 선택이야!』는 이처럼 정리는 어렵고 잔소리는 지겨운 청소년들에게 통쾌하고 실용적인 조언을 건네는 책이다. 처음부터 정리를 잘하는 사람은 없고 천성적으로 정리를 즐기는 사람은 드물다고 단언하면서, 누구에게나 귀찮고 힘든 일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설득력 있게 일깨운다.
저자는 기계적인 정리법을 가르치거나 세간의 유행처럼 되도록 ‘많이 버리라’고 부추기지 않는다. 그 대신에 정말 내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내 생활을 떠받치는 물건이 무엇인지 ‘선택’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한다. 당장 버리는 행위는 물건이 넘쳐나는 시대에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 넘쳐나는 물건 중 정말로 필요한 것을 고르는 일은 오히려 어렵다. 필요한 것을 고르는 힘이야말로 물건을 살 때부터 버릴 때까지 줄곧 중요하다. 선택을 잘했다면 정리는 상대적으로 쉽다. 아울러 ‘선택’은 가치관을 정립하는 일이기도 하다.
이 책에는 미처 생각하기는 어려웠지만 실천하기는 쉬운 정리 노하우가 소개되어 있다. 청소년은 물론 어른들도 무릎을 칠 만한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비결, 그리고 상식을 깨뜨리는 일침을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예컨대 저자가 의뢰인 집에서 가장 많이 처분하는 물건이 ‘수납용품과 수납 가구’라는 대목이 그렇다. 정리 좀 잘해 보겠다며 수납용품부터 사들이면 그 또한 짐이 될 뿐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누구에게나 통하는 마법의 수납용품’이나 저절로 정리를 끝내 주는 ‘마법의 지팡이’는 없다고 거듭 강조한다. 평소에 잘 선택하고 그때그때 힘을 덜 들이면서 정리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마치 내 일상을 보는 듯 공감 가는 사례들도 풍성해서, 책을 읽다 보면 자신이 정리를 잘하지 못했던 이유가 무엇인지 자연스레 알게 된다.
정리의 가장 큰 장점은 크든 작든 성과가 곧바로 눈에 보인다는 것이다. 해냈다는 뿌듯함과 자신감이 붙는다. 정리를 잘하면 매번 물건을 찾느라 시간을 낭비할 일이 없다. 주위가 정리되면 마음이 안정되어 창조적인 생각에 에너지를 쏟을 수 있다. 자신도 행복해지고 주변도 행복해진다. 저자는 귀찮고 힘들더라도 작은 것부터 일단 한번 해 보라고 독자들에게 아낌없이 격려를 보낸다.
이 책은 사춘기 청소년들을 위한 책이지만 누구에게나 유용하다. 정리법을 모른 채 나이를 먹고 지금도 고생하는 성인들, 날마다 방 정리를 놓고 자식과 씨름하느라 지친 부모들 모두에게 추천한다. 마지막 장에는 ‘가정 통신문. 부모를 위한 정리 지도법’ 코너가 마련되어 있다.

상세이미지

차례

시작하며 7

0교시. 정리 훈련에 앞서 13
연습을 피할 마법 지팡이는 없다 15 / 내 방은 지금? 20 / 마음을 움직이는 정리 24 / 슈퍼마켓에 가면 정리가 보인다 26 / 정리를 못하면 ○○를 잃는다? 28 / 박스 집이 가르쳐 준 것 36 / 가능성이 넘치는 내 방 41

1교시. 정리하는 힘 기르기 43
정리하게 만드는 특효약 45 / 알아야 내 편이 된다 48 / 사진을 찍자 52 / 꺼내고 나누고 고르고 수납하기 55 / 첫째도 연습, 둘째도 연습, 무조건 연습 73 / 연습에 필요한 네 가지 힘 75

2교시. 지금 당장 필요한 실생활 정리법 Q&A 83
Q1. 문구 정리를 도와주세요! 85 / Q2. 서류 정리를 도와주세요! 87 / Q3. 버릴 수 없어요! 89 / Q4. 추억을 지켜 주세요! 91 / Q5. 옷이 바닥에 쌓여 있어요! 94 / Q6. 어디에 둬야 할까요? 96 / Q7. 내 방은 아니지만…… 98

3교시. ‘정리’가 뭐지? 101
버리는 힘이 아니라 고르는 힘 103 / ‘흐름’을 바꾸는 정리 107 / 생각할 때도 나누고 고르기 110 / 나를 이해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정리 112 / 출구를 보는 상상력 117 / 정말 ‘아깝게’ 되지 않으려면 120 / 망설임과 대면하는 정리 123 / 상상력과 배려의 힘 126 / 나다움을 찾게 하는 정리 128 / 자신을 받아들이는 힘 131 / 나에게 상냥한 선택 134 / 사회를 바꾸는 힘 136 / 자전거 도난을 해결한 정리 138 / 정리는 힘이 세다 143

4교시. 사회에서 통하는 정리의 힘 145
사회에서 처음 배운 것 147 / 공간 지각력과 계획하는 힘 150 / 기술에 마음을 담아 153 / 사회인의 정리 기술 5S 156 / 실천을 이기는 이론은 없다 160 / 소용없다는 말은 정말 소용없다 165 / 정리가 이익을 부른다? 167 / 출구를 생각하면 전체가 보인다 169

가정 통신문. 부모를 위한 정리 지도법 171
알아서 잘하는 아이는 없다 173 / 정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 176 / 장난감 공간을 정하자 179 / 깨끗함을 실감하게 하자 183 / 아이가 실패해야 부모도 성장한다 184 / 취향이 보이는 옷걸이 수납법 189 / ‘이거면 돼.’ 말고 ‘이게 좋아!’ 194

저자의 말 1-사토 고시 196
저자의 말 2-스기타 아키코 202

지은이·옮긴이

스기타 아키코 지음

수납 디자이너로, 1971년 일본 시즈오카 현에서 태어났다. 아시아나 항공에서 항공 화물 적재 설계사로 활약했으며, 이때 익힌 공간 조정 기술을 활용한 수납 이론을 고안했다. 육아와 업무, 남편의 간병까지 감당하는 와중에 모두가 생활하기 편하고 나답게 살 수 있는 사회의 중요성을 통감하고, 가정과 기업, 병원 등을 다니며 행복한 수납법을 전파하고 있다.

사토 고시 지음

일본 규슈대학 대학원 농학연구원 조교이자 농학박사이다. 1973년 오이타 현에서 태어났다. 진정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게 돕는 교육으로,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저서로 『대단한 도시락의 힘!: 아이가 변한다, 가족이 변한다, 사회가 변한다』『결혼할 수 있는 ‘결혼학’ 교실』 등이 있다.

윤수정 옮김

대학에서 문학과 일본어를 공부하고, 지역 신문 기자와 출판 편집자로 일했다. 옮긴 책으로는 『정리의 신』『원더독』『3․11 이후를 살아갈 어린 벗들에게』『굿바이, 굿 보이』『그 여름의 가출일기』『온 세상에 친구가 가득』『빨간 매미』『초밥이 빙글빙글』『수수께끼를 파는 가게』『여우 세탁소』 등이 있다.

김그래 그림

평범한 일상 속의 소소한 이야기들을 그린다. 웹툰 ‘그래 일기’를 연재 중이며, 단행본 『GRE, 그래!』를 출간했다. 할머니가 되어서도 그림 그리며 살기를 꿈꾸면서 매일 그림을 그린다.

편집자 100자평
저자는 정리가 누구에게나 귀찮고 어려운 일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독자들의 경계심을 늦춘다. 그러고는 자전거를 처음 배울 때 보조 바퀴를 달고 페달을 밟았던 것처럼, 정리도 쉬운 것부터 한 걸음씩 내디뎌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자는 정리에서 중요한 것이 기술이 아니라 '선택하는 힘'이라고 거듭 강조한다. 선택은 곧 가치관을 정립하는 일이며, 일상 속 작은 선택 하나하나가 쌓여 마침내 인생을 만든다. 정리의 힘은 그토록 크다.

독자 서평
서평 쓰기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