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운명을 조율하다: 심화편

강헌

발행일 2016년 12월 30일
ISBN 9788971997901 04150
면수 452쪽
판형 신국판 152x225mm, 소프트커버
가격 20,000원
주요 내용

선택의 순간, 우리는 어떤 결정을 할 것인가

명리, 인간의 욕망과 시대의 운명을 읽다!

만인의 자기 전략 지침, 베스트셀러 『명리』 심화편

 

“ 『명리-운명을 읽다: 기초편』을 낼 때만 해도

이 책이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킬 줄은 정말이지 꿈에도 몰랐다.

…이렇게 힘들고 아픈 사람이 많단 말인가? ”

 

 

 

개요

 

명리학자강헌, 개인과 시대의 운명을 조율하다

 

“ 나는 이것이 도사나 술사의 전유물이 아니라

만인의 자기 전략 지침이 되기를 기대한다.

명리학은 동양의 철학에 기초해서 생성되었지만

처음부터 세속의 실용학이었고 지금도 그러하다. ”

『명리-운명을 읽다: 기초편』을 만난 독자라면 음악평론가 강헌이 마흔세 살이 되던 해 사경을 헤맨 뒤 10년 넘게 명리학에 몰두해왔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강헌은 기초편에서 명리학은 혹세무민의 잡설이나 점괘로 미래를 알아맞히는 도술이 아닌 천변만화하는 삶 속에서 나를 찾아가는 내비게이션이라고 말한 바 있다.

만인의 명리학자화(化)를 꿈꾸는 강헌이 기초편에 이어 『명리-운명을 조율하다: 심화편』을 출간했다. 기초편에서 음양오행의 원리 등 명리학 기본 뼈대에 대한 개론적인 조망이 이루어졌다면, 심화편에서는 본격적으로 원국과 대운을 통변하기 위한 방법을 다룬다. 전반부에서는 기초편에서 살펴본 음양과 오행, 천간과 지지, 십신과 십이운성 및 신살, 용신과 대운 등 기본 개념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종합해 삶에 적용하는 전략과 전술을 수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후반부에서는 건강, 학업과 직업, 재물과 명예, 결혼과 연애 등 인간분석론과 주요한 인간관계론까지 섭렵하여 다룬다. 개념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 기초편에 비해 심화편에서는 180여 개에 이르는 실존 인물의 명식 사례를 통해 독자가 스스로 명식을 깊이 있게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명리학의 음양오행을 기초로 개인과 시대를 탐구한다면 자기 자신을 깊이 알 수 있으며, 나와 관계 맺은 이들, 나아가 수많은 타자와 시대의 문제까지도 통찰할 수 있을 것이다.

 

“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인간은 확신의 포로가 되기 쉽다.

그러나 맹신을 부르는 이 확신이야말로

지금 우리가 싸워야 할 적의 표정이다.

나는 이 책을 아직 어느 누구도 훼손하지 않은 우리 모두의 미래에 바친다. ”

 

 

이 책의 내용

명리, 2016년 대격변 이후 2017년 다가올 새 시대를 읽다

운명의 계절이 다가온다. 시민의 촛불에 담긴 염원과 의지가 정치적 결과로 실현되어가고 있듯, 우리가 지향하는 바를 이루기 위한 최선의 선택과 실천이 중요한 때다. 이 시기가 되면 사주와 풍수, 역술, 점술, 관상 등 미래를 내다본다고 알려진 온갖 도구와 학문에 대중적인 관심과 흥미가 쏟아진다. 사주풀이라 알려진 명리학 역시 예외가 아니다. 명리학은 인간을 읽는다. 인간의 욕망과 음양오행이라는 우주적 기운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여 시대의 흐름을 읽는다. 그렇다면 명리학은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가.

『명리-운명을 조율하다: 심화편』은 지난 『명리-운명을 읽다: 기초편』에서 다진 기본기를 바탕으로 독자가 자신과 타인의 성정과 욕망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운명을 깊이 있게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명리』 심화편은 문재인에서 서태지까지, 국내외 정치인·기업인·방송인·작가·예술가 등 180여 명에 이르는 유명인과 일반인의 실제 명식 풀이를 담고 있다. 2017년 대선 주자로 거론되는 상당수 인물의 명식 해설도 만날 수 있다. 강헌에 따르면, 정유년인 2017년 문재인은 온통 관성의 기운이 넘쳐흐르기에 결과가 어찌되든 원국이 요동치는 한 해다. 손학규의 명식은 토가 드러나 있진 않지만 4개 지지에 무토가 암장되어, 진보와 보수를 오가며 중도의 균형추 역할을 수행한 고단한 정치 여정이 드러난다. 축월 술시의 을목 일간으로 겨울나무라는 점에서 손학규와 문재인의 명식은 비슷하지만, 왕성한 화 식상이 수 인성을 견제하는 손학규의 명식과는 달리 강력한 토 재성이 수 인성을 견제하는 문재인의 원국이 용희신은 훨씬 선명하다. 사주의 어느 글자 하나 약한 구석이 없는 안철수는 활동기 70년간 길한 용희신의 기운이 흐른다. 반기문은 토 전왕에 가까운 원국으로 이런 경우 대개 자기중심적이고 보수적인데, 생애 전반에 수금 대운이 흘러 갑목 편관을 빛냈다. 민선 지방자치단체장에서 대권 주자로 급부상한 이재명은 한신 20년을 지나 완벽한 용희신 대운 40년 퍼레이드 초반에 서 있다.

강헌은 미래를 예측하고 있는가. 아니다. 명리학을 바탕으로 각 인물을 분석하고, 그들 사이의 관계와 흐름을 읽어냈을 뿐이다. 그는 명리학이 세속의 실용학이라고 말한다. 인간의 욕망을 분석하고, 인간관계의 조화와 충돌을 읽어내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명리학이 21세기에도 여전히 존립 근거를 지닐 수 있는 까닭은, 그것이 인간 성정의 특성과 욕망의 지도를 읽고자 하며 일상의 소용돌이 속에서 자신의 소명과 잠재력을 가장 아름답게 꽃피울 전략과 전술을 수립하고자 하고, 나아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효율적인 준거를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로써 명리학은 골방에서 벗어나 광장의 지적 공유물이 되는 것이다.

 

명리학은 예언하지 않는다, 최선의 결정을 도울 뿐!

그러므로 명리학에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질문을 던져서는 안 된다. 우리가 진정 궁금해 하고 고민하며 제시할 질문은 ‘어떤 선택이 합리적이고 정의로운가’, ‘지금의 결정이 다음 순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지난 시대, 기술은 비약적으로 발전했고 그 결과로 현재 수많은 ‘과학적’ 예측 프로그램이 떠들썩하게 작동하고 있지만, 그 예측은 결정적인 순간은 고사하고 일상적으로도 빈번하게 빗나간다. 그렇기에 더욱이, 불안한 인간은 쉽게 ‘확신’의 포로가 되며 예언 또는 예측의 유혹에 빠진다.

강헌은 기초편에서도 강조했듯 운명은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명리학은 인간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운’과 주어진 ‘명’ 사이에서 조화를 이루어나가도록 돕는 학문이다. 따라서 명리학이 미래를 읽을 수 있다는 말은 터무니없는 과장이며 거짓말이다. 인간의 자기결정성을 배제한, 부패한 독선일 뿐이다. 명리학은 그렇게까지 위대하지 않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우리는 삶의 많은 순간 실수를 저지르고 잘못된 판단을 하며 자신의 욕망으로부터 배신당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최선을 다해 결정해야 하며, 결정의 주체인 개개인을 사랑하고 존엄한 존재로 인정해야 한다. 명리학은 동양의 오랜 시간과 광활한 공간 속에서 임상을 통해 우리가 최선의 결정을 하는 데 참고할 만한 근거를 제시하는, 최선의 부교재일 뿐이다.

 

명리의 실천적 활용, 자신의 을 찾고 실현하라

막비명야(莫非命也). 무릇 ‘명’(命) 아닌 것이 없다. 명리학에서 중요한 것은 ‘운’(運)과 ‘명’의 조화다. 사주(四柱)와 팔자(八字)로 이루어진 원국에서 우주로부터 부여받은 ‘명’이 그 사람의 본질이라면, ‘운’은 명이 시시각각 조우하는 현실적 조건이다. 명리학에는 타고난 기질과 그 기질이 수행해야 할 소명뿐 아니라 소명의 주체를 둘러싸고 끊임없이 변하는 환경과 조건이 함께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강헌은 명리학이 단순하고 정태적인 성격 판단 기법이나 예언 프로그램이 아니며, 주체와 세계 간의 역동적인 전략전술론이라고 주장한다. 그러하기에 수많은 여타 점술학의 도전과 혹세무민의 잡설이라는 계속된 의심 속에서도 여전히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이다. 강헌은 명리학의 이러한 특성을 인지한다면 아무리 몸부림쳐도 정해진 운명을 벗어날 수 없다는 운명결정론 따위가 얼마나 어이없고 속물적인 주장인지 알 수 있을 거라고 말한다.

인간의 운명이나 명식은 퍼즐이 아니다. 좋은 것만 끼워 맞춰서 만들 수 없다. 항상 어떤 것은 모자라고 어떤 것은 넘치기 마련이다. 완벽히 조화롭지 않은 인간이 자신만의 흐름과 균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명리-운명을 읽다: 기초편』 정도를 공부한 상태에서 “나는 기구신 대운이 50년 동안 이어지는데 내 인생은 끝난 것인가” 하는 식으로 좌절에 빠진 이들이 있었을지 모른다. 그러나 강헌은 이런 고착적인 사고야말로 명리학의 최대 암초라 말한다. 명리학이 절망과 체념의 도구가 된다면 그것이야말로 비극이다. 우주는 우리를 그렇게 간단하게 규정하지 않는다. 또한 우리가 무엇인가를 공부한다는 것은 궁극적으로 보다 나은 선택을 하고 보다 견고한 낙천성을 쌓고자 함이다. 따라서 강헌이 말하는 명리학의 소명은 우리가 ‘더욱 사랑하고 덜 고통받도록’ 하는 것이다.

 

이 책의 특징

1 나의 운명은 무엇인가, 그 해답을 얻는다

강헌은 음양오행에 기반을 둔 명리학이 우리의 구체적인 삶에서 적용되는 첫 단계는 바로 명리학적 관점에서 보는 개인의 성격에 대한 고찰이라고 말한다. 대개 여기서 처음으로 명리학적인 설득력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음양과 오행만으로도 나의 생각과 마음, 천차만별인 타인들의 반응과 선택, 그리고 그로 인한 인간관계들의 얽힘과 설킴을 학문적 원리에 따라 이해할 수 있다는 말이다. 심화편을 통해 음양과 오행의 성격과 원리를 파악하고 천간과 지지, 십신과 십이운성, 신살, 용신과 대운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이른다면 명리학을 자기 삶의 내비게이션으로 톡톡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명리기초편에서 해소되지 않은 궁금증을 모두 풀다

『명리-운명을 읽다: 기초편』을 읽고 명리학 공부가 어렵다고 느꼈거나 대략적인 원리는 이해했으나 자기 삶에 적용시킬 방법을 몰라서 고민한 독자들은 『명리-운명을 조율하다: 심화편』을 통해 그 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원국을 구성하는 천간과 지지가 각각의 조합마다 어떤 성정을 드러내는지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으며(예를 들어, 갑자甲子인 사람은 낙천적인 성격이며 자존심이 세다. 병화丙火인 사람은 명랑하며 직설적이다.), 십신이 각 오행을 만났을 때 어떤 특징을 나타내는지 보여주고, 합충형의 원리를 더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신살의 의미를 입체적으로 다루고, 용신과 대운의 구체적인 적용 방법을 안내한다. 이를 바탕으로 건강운과 재물운, 부모운와 자녀운 등을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깊이 있게 해설한다. 아울러 각 항목을 180여 개에 이르는 명식 풀이와 함께 배치하여 원국을 분석하는 방법을 체득할 수 있도록 집필했다.

 

3 혼란한 시대, 실존 인물의 삶에서 지혜를 얻다

본문에 제시된 180여 개의 명식 풀이는 모두 실존 인물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다. 정치인 노무현(21, 이하 괄호 안 숫자는 본문 해당 쪽수), 이명박(22), 김근태(30), 이재명(33), 반기문(47), 노회찬(55, 283), 원희룡(72, 260, 323), 우상호(73, 265), 손학규(77), 안철수(78, 220), 문재인(80, 239), 오세훈(92), 고승덕(94), 이회창(104, 345), 이정현(129), 정몽준(49), 박정희(110), 노태우(111), 이승만(93, 185) 등을 비롯해, 기업인 김우중(97, 361), 이병철(98, 361), 정주영(360), 박태준(374), 김승연(127, 244), 서경배(108), 작가 유시민(117, 222), 언론인 김어준(58, 194, 282), 평론가 진중권(142), 방송인 김성주(52), 신동엽(140), 야구감독 김성근(65), 가수 서태지(121), 드라마작가 김은숙(153), 축구선수 박지성(91), 피겨선수 김연아(197), 골프선수 박세리(146, 242) 등 익숙한 인물의 원국표와 명식 풀이를 살펴볼 수 있다.

이외에도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39, 280), 앨프리드 히치콕(53, 287, 341), 우디 앨런(66, 247, 285),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74, 292), 클린트 이스트우드(114), 너바나의 커트 코베인(76, 241), 엘비스 프레슬리(190), 재즈뮤지션 마일스 데이비스(136, 342), 듀크 엘링턴(149, 246), 화가 고흐(151), 작가 헤밍웨이(188), 괴테(61, 285, 290), 작곡가 멘델스존(199, 309) 등 각 분야의 이름난 예술가와 세종대왕(120, 325), 황희 정승(126), 김구(102), 에이브러햄 링컨(103, 262), 오토 폰 비스마르크(95, 206), 카를 마르크스(203, 259), 히틀러(83), 다이애나 왕세자빈(179), 쑨원(186), 존 F. 케네디(51, 311), 고이즈미 준이치로(116), 미하일 고르바초프(84, 288), 프랑수아 미테랑(86, 267), 교황 요한 바오로 2세(208), 차지철(90, 293), 테러범 티머시 맥베이(204, 329), 연쇄살인범 강호순(200), 통일교 총재 문선명(124, 347) 등 격변의 삶을 산 다양한 인물을 만날 수 있다. 독자는 실존 인물의 명식 풀이 사례를 통해 음양오행의 조후와 충돌을 읽어내는 눈을 가질 수 있을 것이며, 자신의 삶을 지혜롭게 운용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조화와 관용을 발휘하는 법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차례

4 PROLOGUE 명리, 인간의 욕망 지도를 읽다

15 제一강 음과 양, 우주의 화음
음양과 오행의 심층적 접근 I ― 천간과 지지

67 제二강 천간과 지지, 서로 생하고 극하다
음양과 오행의 심층적 접근 II ― 60간지론

131 제三강 무한대의 가능성
십신과 십이운성의 심층적 접근

167 제四강 관계를 감명하다
합, 충, 형 그리고 신살의 입체적 의미

209 제五강 운명을 운용하여 조화를 이루다
용신 심층탐구 ― 용신과 원국 사이의 작용과 반작용

253 제六강 ‘운’과 ‘명’의 역동
대운 심층탐구 ― 원국과 대운의 합충으로 인한 변화

295 제七강 지나친 것은 모자람만 못하다
인간분석론 I ― 건강론

313 제八강 하고자 하는 바, 기운의 발현
인간분석론 II ― 학업과 직업

351 제九강 잘살 것인가, 잘 살 것인가
인간분석론 III ― 빈부와 청탁

377 제十강 부모, 한난조습의 조후와 순환
인간관계론 I ― 부모와 자녀

403 제十一강 사랑, 가장 극한적인 음양의 작용
인간관계론 II ― 연애와 결혼

441 EPILOGUE 만인의 자기 전략 지침

지은이·옮긴이

강헌

강헌 : 음악평론가. 1962년 부산 출생. 서울대학교 국문과,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원 졸업. 석사학위논문으로 「일제강점기 및 미군정기 음악비평연구」가 있음.

독립영화 집단 ‘장산곶매’ 대표로 <오! 꿈의 나라>, <파업전야>, <닫힌 교문을 열며> 등을 제작, 영화법 사전심의조항 위반으로 기소된 바 있음. 이후 위헌제청 끝에 헌법재판소에서 승소, 영화 및 음반에 대한 검열기관인 공연윤리심의위원회 철폐에 앞장 섬.

영화 활동과 병행하여 SBS TV드라마 <제3극장>을 쓰기도 했고, 노찾사와 함께 <끝나지 않는 노래>와 <노래를 읽는 책 이야기> 같은 공연을 기획 연출했으며, 『상상』과 『리뷰』 같은 대중문화 계간지를 서영채, 주인석, 이윤호, 권성우, 정윤수, 김종엽 등 오랜 동료들과 같이 만든 바 있음. 김인수, 서우식과 함께 상업 영화사 ‘프리시네마’를 만들어 <정글스토리>를 기획하고 시나리오를 썼으나 흥행에 참패했고, 이를 기점으로 영화보다는 음악평론가이자 공연 및 음반기획자로 본격적인 활동을 펼쳐 거개의 중앙일간지와 주간지, 월간지에 기고하는 한편으로 검열철폐기념 콘서트 <자유> 총감독, <포크 30주년 기념 페스티벌> 총감독, 들국화 헌정앨범 및 공연 총감독, <노동의 새벽> 헌정 앨범과 공연 총감독, 고 노무현 대통령 추모 음반과 공연 <노무현을 위한 레퀴엠> 등을 무대에 올림. 이와 한편으로 뮤지컬 <천변살롱>과 <천변카바레>의 대본을 썼고, 모노뮤지컬 <공주는 잠 못 이루고>를 쓰고 연출했으며 지금은 고故 신해철의 노래만으로 이루어진 뮤지컬을 준비 중.

대학로 벙커1에서 <전복과 반전의 순간>, <강헌의 와인야부리>, <강헌의 오빠사이드>, <올댓 클래식>, <강헌의 좌파명리학> 등 다양한 주제로 강연했거나 하고 있으며 음식문화 팟캐스트 <걸신이라 불러다오>와 SBS FM라디오 <황교익 강헌의 맛있는 라디오> 진행 중. 최근 서울 문래동에 명리학연구소 <哲공소>의 문을 열었음.

독자 의견
서평 쓰기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