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의 리더십 이야기

행정가와 CEO를 위한 8가지 리더십의 원리

노무현

발행일 2019년 5월 3일
ISBN 9788971999431 04080
면수 364쪽
판형 46판 128x188mm, 소프트커버
가격 12,000원 (전자책: 9,600원)

노무현 전집 2

한 줄 소개
해양수산부 장관 시절 노무현 대통령의 리더십을 볼 수 있다
주요 내용

겸손한 권력, 노무현의 리더십

 

노무현 대통령은 생전에 미국의 링컨 대통령을 존경하고 좋아했다. 2003년 3월 13일, 경남 진해의 웅동중학교를 방문한 노 대통령은 학생들에게 “링컨 같은 훌륭한 대통령이 되고 싶습니다. 링컨의 겸손함, 도전 정신, 자기희생에 기반한 결단력을 배워야 합니다”라고 이야기한다. 이 학교를 방문한 이유는 2001년 6월 29일에 이 학교를 방문했을 때 대통령이 되면 다시 오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였다.

노무현 대통령은 독특한 지도자였다. 대한민국의 대통령 중에서 가장 서민과 가까운 대통령, 가장 소탈한 대통령. 우리가 다시 이런 대통령을 만날 수 있을까? 불가능하리라 본다. 한때 대통령의 언행에 대해 시비가 일자 대통령은 “준비 안 된 대통령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다른 점에는 승복하지 않지만, 언어와 태도에서 품위를 만들어 나가는 준비가 좀 부실한 것 같습니다. 이 점은 인정합니다”라고 말한다. 그의 말처럼 임기 내내 그의 언행은 여러 문제를 만들었다. 문제를 만들었다는 것이 나쁘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직원들과 식사를 하다 보면 제일 많이 나오는 얘기가 나의 인사하는 모습에 대한 것이다. 자기들보다 더 고개를 숙인다는 것이다. 항만국의 정 과장은 표창 받을 때 내가 고개를 너무 많이 숙여서 하마터면 자기 머리와 부딪칠 뻔했다고도 했다. 정치인이라면 으레 선거를 의식해서라도 인사를 잘해야 하지만, 가식적으로 하기에는 그것도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우리 어머니 말씀으로는 나는 어릴 적부터 어르신들을 만나면 하도 꾸벅꾸벅 인사를 잘해서 귀여움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인사를 많이 하다 보면 목에 힘을 주거나 어깨를 거들먹거리는 일이 자연히 적어진다. 그래서 나는 인사할 줄 아는 습관을 오늘날까지 잘 지켜 온 것을 무척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_ 본문 중에서

 

노무현의 리더십은 겸손한 리더십이며, 민주적 리더십이다. 네트워크형 리더십이며 디지털 리더십이다. 독재자형의 제왕적 리더십에 익숙한 이들에게 노무현 대통령의 낮은 리더십은 낯설었고, 지금도 크게 다르지 않다.

 

 

힘센 장관에서 우리 장관으로

 

이 책은 노무현 대통령이 8개월간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내며 겪은 일을 기록한, 회사로 치면 일종의 경영보고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는 그가 국정 운영의 현장에서 고민하고 실천했던 ‘노무현 리더십’과 그가 생각한 국가 운영의 비전이 고스란히 들어 있다.

각부의 장관은 전문가가 맡아야 하는가, 정치가가 맡아야 하는가. 지금도 말들이 많지만, 정치가가 맡아도 잘 해낼 수 있다는 사례를 보인 것이 바로 해양수산부 장관 노무현이다. 당시에 노무현 장관의 취임 소식을 들은 해양수산부의 많은 직원들은 ‘힘센 장관이 오는구나’라고 했다. 당시 그는 여당의 부총재를 지낸 사람이고 대중적 인지도가 높았으며 무엇보다 논리 정연한 언변을 소유하고 있었기에 해양수산부가 끌어안고 있던 많은 현안들을 해결해 주리라 직원들은 기대했고 실제로 그는 기대 이상으로 그 일을 감당해 냈다. 그가 떠나던 날 직원들은 개각 발표를 보며 “어, ‘우리 장관’이 바뀌네”라고 했다.

8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노무현의 리더십을 경험한 해양수산부에서는 노무현을 “해양수산부가 경험한 최고의 리더십”이라고 평가했다. 이 책은 서구에서 도입되기 시작하여 경영학에서는 이제 최고의 경영기법으로 평가되는 ‘지식경영’이 어떻게 노무현을 통해 해양수산부에 적용되었으며 그것이 어떻게 해양수산부를 바꾸어 놓았는지를 상세하게 밝혀놓고 있다.

 

 

책 속에서

 

직원들과 대화나 토론을 하면서 내가 제일 많이 했던 말 중의 하나는 “현장에 가 보라”는 것이었다.

“현장에 가면 다 있다. 문제점도 거기에 있고, 해결책도 거기에 있다. 만나야 할 사람도, 알아야 할 사실도 그곳에 가면 다 있다. 현실을 모르는데 어떻게 바른 정책이 나올 수 있겠는가. 정책의 시작은 현장을 확인하는 데 있다.”

나는 이 말에 덧붙여 선례를 많이 익히고 분석해 보라는 충고도 직원들에게 자주 했다. 현실적 상황을 파악한 다음에는 구체적인 대책들을 하나둘씩 마련해야 하는데 이럴 때 과거의 시행착오를 되풀이하는 일은 없어야 하기 때문이었다. _제2장 ‘리더십과 문제해결’ 중에서

 

정책을 추진해 나가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동력은 무엇일까. 저돌적으로 밀어붙이는 장관의 스타일을 꼽는 분도 있고, 세세한 부분까지 검토하고 챙기는 담당 공무원의 능력을 말하는 분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나는 정책에 대한 담당 공무원의 확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일은 반드시 해야 하고, 또 그렇게 되리라 확신하는 담당자의 자세야말로 엄청난 적극성과 추진

력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공무원은 명령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확신으로 움직인다. 움직이게 하는 힘은 확신이다. 자신감이다’라고 끊임없이 되새겼다. _3장 ‘리더십과 조직관리’ 중에서

 

이렇게 해서 해양수산부의 ‘지식항해운동’은 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지식경영시스템이라고 하는 것에다 학습 프로그램을 가미하고, 부처의 특성을 고려하여 명명한 ‘지식항해운동’은 크게 정보의 ‘창출’과 ‘공유’라는 두 개의 축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정보의 창출을 위해서 ‘지식보트’(Knowledge Boat)라고 불리는 학습조직을 출범시키고, ‘지식포럼’을 개최하였다.

지식보트는 관심사가 비슷한 직원들이 정기적으로 공부와 토론을 하는 학습조직으로서 매달 한 번씩 발표회를 개최하는데, 2001년 봄에는 24개가 운영되었다. 한편 지식포럼은 사회적으로 성공한 인사, 창의적 사고로 새로운 문화를 형성해 가고 있는 인사들을 초청하여 강연을 듣고 토론을 벌이는 프로그램으로 한 달에 한 번 정도 개최하고 있었다. 이와 함께 직원 각자의 학습 의욕과 정책 개발을 고취하기 위하여 ‘정책토론방’도 개설하였다. 이 방을 통해 직원들은 자신의 업무와 관련한 지식이나 정책 방향에 대한 소고들을 소개하거나 행정 개선 사항과 비용 절감 방안 등을 제안한다. _4장 ‘리더십과 인사관리’ 중에서

차례

+
+
노무현 대통령 전집을 발간하며
서문 ― 리더십을 다시 생각한다

1장 리더십의 원리 ― 신뢰로 조직을 움직인다

1 애정과 열정으로 하나가 되자
2 신뢰하면, 신뢰를 받는다
3 든든한 바람막이 역할을 한다
4 업무에 정통해야 신뢰를 얻는다
5 진솔한 마음으로 대화를 즐기기
6 스스로 낮추면 권위가 생긴다
7 나와 관계된 것은 더욱 냉정하게
8 존재 이유를 알고 꿈을 갖는다

2장 리더십과 문제 해결 ― 전략적으로 정책을 판단한다

1 여론과 현장, 그리고 현실
2 문제의 본질에서 생각하기
3 전략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기
4 먼저 생각하고 먼저 행동하기
5 의욕을 넘어 실현 가능성을 보기
6 때로는 신중하고, 때로는 신속하게
7 미래를 바라보고 미리 준비한다
8 생각의 지평을 넓힌다

3장 리더십과 조직 관리 ― 확신으로 내부 추진력을 강화한다

1 토론하고 설득해서 확신을 갖게 한다
2 때로는 자존심을 부추길 필요가 있다
3 된다는 생각으로 부딪쳐 보라
4 성공 사례를 통해 확신을 갖게 하기
5 먼저 나서서 분위기를 변화시킨다
6 칭찬은 아끼지 않고 사기는 꺾지 않는다

4장 리더십과 인사관리 ― 조직의 내부 역량을 강화한다

1 리더는 일할 의욕을 생산한다
2 인사의 생명은 ‘공정에 대한 신뢰’이다
3 공동체가 함께하는 인사 시스템
4 책임 있는 리더에게 권한을 준다
5 낙하산은 없다. 경쟁으로 승부한다
6 끊임없이 학습하고 정보와 지식은 공유한다

5장 리더십과 마케팅 ― 설득과 홍보에 열성을 다한다

1 열의와 용기로 국민을 설득한다
2 자신의 조직은 자신이 홍보한다
3 홍보를 잘해야 진실이 살아난다
4 상대를 존중하되 당당해야 한다
5 갈등 해결의 능력을 길러야 한다

6장 리더십의 목표 ― ‘국민을 위해’, ‘국민과 함께’

1 국민의 입장에서 사고하고 판단하기
2 가능하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한다
3 국민 한 사람이라도 소중하게
4 진실을 말하는 것이 최고의 의무이다
5 자율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한다

7장 리더십의 핵심 ― 리더로서의 인식을 분명히 한다

1 ‘주인’ 의식을 갖는다
2 ‘관리’가 아닌 ‘행정 리더’가 된다
3 자신감과 자긍심을 가지고 일하게 한다
4 ‘도우미’로서의 행정가가 된다
리더론 1: 전문성과 정치력
리더론 2: 리더의 자질과 능력
리더론 3: 리더의 힘

8장 리더십과 비전 ― 동아시아의 중심 국가를 향하여

1 발상의 전환과 동북아의 중심 국가
2 21세기의 시대정신과 리더십
3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새로운 질서

부록 노무현의 리더십 분석 ― 노무현 깊이 읽기

노무현의 ‘꿈꾸는 조직’ 만들기/ 박광열
사랑과 생명의 리더십/ 김용구
3김 이후의 정치적 리더십과 노무현/ 유시민

노무현 대통령 연보

지은이·옮긴이

노무현

1946년 경남 김해에서 태어났다.

1966년 부산상고를 졸업했다.

1975년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1977년 대전지법 판사를 지냈다.

1978년부터 변호사로 활동했다.

제13, 15대 국회의원과 해양수산부 장관을 역임했고

제16대 대통령을 지냈다.

2009년 5월 23일 서거했다.

편집자 100자평
회사의 규모, 모임의 크기와 관계 없이 리더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읽어보면 좋을 책. 좋은 리더의 선제조건은 솔선수범이다. 이 책에 나열한 조직 관리 방법대로만 해도 중간은 갈 텐데. 리더의 조직 관리 방법: 토론하고 설득해서 확신을 갖게 한다 / 때로는 자존심을 부추길 필요가 있다 / 된다는 생각으로 부딪쳐 보라 / 성공 사례를 통해 확신을 갖게 하기 / 먼저 나서서 분위기를 변화시킨다 / 칭찬은 아끼지 않고 사기는 꺾지 않는다
독자 의견
서평 쓰기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
전자책 정보
발행일 2019년 5월 3일 | 최종 업데이트 2019년 5월 3일
ISBN 9788971999509 | 가격 9,6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