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교실(구르는돌 06)
김고연주 엮음, 수신지 그림
최현희·최지은·김고연주·태희원·김엘리·김보화·김애라·나영정·김수아 지음
2019년 3월 29일 출간
“혐오와 막말이 놀이가 된 우리 교실, 이대로 괜찮을까?”
학교, 대중문화, 연애, 꾸밈노동, 군대, 미투운동……
청소년이라면 알아야 할 지금, 여기, 페미니즘 이야기
흔히 페미니즘을 렌즈에 비유합니다. 렌즈를 쓰면 뻑뻑하고 불편하지만 지금까지 잘 보이지 않던 것을 보다 선명하게 볼 수 있는 것처럼 페미니즘도 새로운 시선을 제공한다는 의미예요. 또는 LTE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LTE 속도를 경험한 이상 3G로 회귀할 수 없는 것처럼 한번 페미니즘에 눈을 뜨면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는 의미지요. 이 책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혐오의 세상을 페미니즘이라는 혁신적인 렌즈를 통해 이해하고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시도입니다. 무엇보다 여러분의 다양한 일상과 구체적인 고민을 담고 함께 나누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제목은 ‘교실’이지만, 일방적으로 기성세대가 가르치고 현재 세대가 배우는 것은 페미니즘이 아니지요. 기성세대가 현재 세대에게 보내는 ‘소통을 위한 말 걸기’입니다.
_‘들어가며’ 중에서
차례
들어가며
1장. 학교: 페미니즘이라는 모험을 함께(최현희, 교사)
2장. 대중문화: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사라지는 여자들(최지은, 『괜찮지 않습니다』 저자)
3장. 사랑과 연애: 내 것이 아닌 존재와의 만남과 이별(김고연주, 서울시 젠더자문관)
4장. 꾸밈 노동: 꾸며야 사는 여자, 손을 씻지 않는 남자(태희원,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연구원)
5장. 군대: 여자도 군대 가라?(김엘리, 명지대 객원교수)
6장. 미투운동: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김보화,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 책임연구원)
7장. 또래 문화: 차별과 혐오가 ‘노잼’인 교실 상상하기(김애라, 여성학 연구자)
8장. LGBTI: 성소수자 혐오에 함께 맞서야 하는 이유(나영정, 인권 활동가)
9장. 온라인 문화: 혐오와 폭력은 온라인을 타고(김수아, 서울대 강의교수)
나오며. 페미니스트, 넌 누구니?(김고연주, 서울시 젠더자문관)
부록. Q&A, 성폭력에 대처하는 법(김보화,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 책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