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나무(개정신판)

전문가가 가장 신뢰하는 나무도감 『한국의 나무』 개정신판
670여 종의 나무 정보와 5,000여 장의 생생한 사진
갈매나무, 뇌성목, 바위종덩굴, 이노리나무 등 미기록종 희귀수목 다수 수록

우리 땅에 사는 나무들에 관한
가장 풍부하고 정확한 기록
초판에서 이미 공언한 바와 같이, 저자들은 수록 종수만 억지로 늘려서 책의 외양을 부풀리는 바람직하지 않은 관행을 따르지 않았다. 개정신판에 새로 수록하는 식물 역시 독자들이 주목해야 할 만큼 해당 식물종의 실체가 명확한지 엄격하게 따졌고, 도입수종의 경우 독자들이 주변에서 얼마나 자주 접할 수 있는지 냉정히 평가하여 선별적으로 수록했다. 『한국의 나무』는 어디까지나 한반도에 자생하는 목본식물을 총체적으로 소개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초판에 수록한 기존 식물종은 사진과 설명을 보다 더 정교하게 가다듬어 개정신판에 실었다. 일부 식물의 학명과 분류를 최신 연구 성과에 따라 업데이트 했고, 기재문도 최신 논문이나 저자들이 직접 확인한 바에 따라 새로이 밝혀진 점이 있다면 거기에 상응하도록 내용을 수정·보완했다. 사진 또한 기존에 게재된 사진을 그냥 그대로 쓰지 않았다. 책에 수록된 5,000여 장의 사진을 일일이 재검토하여 조금이라도 개선의 여지가 있는 항목은 해당 사진을 미련 없이 교체했다. 초판에 실린 수많은 사진과 마찬가지로, 개정신판에 새로 소개하는 사진들 역시 상당수가 국내 출판물에서는 최초로 공개되는 진귀한 사진임을 밝혀둔다.
— ‘책머리에’에서

8 + 7 =